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성서사본의 흐름, 세계 사회와 문화를 이해하는 Master Key [신약성서, 우리에게 오기까지]

그의 책이야기/역사

by 그라나도 2011. 4. 19. 01:11

본문

신약성서, 우리에게 오기까지8점


 

           신약성서. 기독교인들에게는 신앙을 키우는 경전이고 비기독교인에게는 삶에 도움이 되는 지혜들이 담긴 양질의 서적. 분명 우리와 다른 사람들의 삶에 지대한 영향력을 가진 서적이기는 하지만, 대개는 그런 개인적인 영향만 생각하고 나 또한 그래왔었다. 하지만 [신약성서, 우리에게 오기까지]를 읽은 다음에는 여러 가지 생각을 하게 되었다. 과연 개인적인 영향만 끼치는 것인 가? 사회/문화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세계종교 중 2000년을 넘는 오랜 역사를 지니고 동서양 전체에 두루두루 파급력을 지닌 기독교. 그 기독교의 경전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인쇄되고 읽혀졌다고 언급되는 성서. 사실 이런 성서가 가진 프로필을 보더라도, 성서는 사회/문화적으로 영향을 지니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그리고 실제적인 증거들이 그런 것을 증명해주고 있다.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러한 사실들 중 두 가지를 책에 소개된 내용을 바탕으로 내가 이해한 바를 적어보고자 한다.

           먼저, 책에서 언급된 신약성서 사본의 변화 중 '재질'의 변화가 사회적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기독교 초기에 제작된 성서사본들은 파피루스로 제작되었다고 하고, 이후의 시대에는 양피지로 제작되었다고 했다. 초기 기독교는 로마제국 치하에서 인정받지 못한 종교로 주로 사회 하층민들이 믿었던 종교에 불과했기에 상대적으로 싼 파피루스로 제작했지만,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공인 이후 로마제국에서 전반적으로 모든 사람들이 믿게 되고, 그러면서 기독교를 믿는 사람들이 사회상류층까지도 퍼지며, 상대적으로 비싼 양피지도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 변화는 기독교의 위상이 서양세계에서 달라졌음을, 그리고 그 저력이 사회 지도층의 문화 변화에도 영향을 끼치고, 멀리 보아서는 교황과 비잔틴의 제정일치적 요소와 같은 새로운 사회적 제도를 만드는 데 한 발걸음을 내딛었다고도 볼 수 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다음은 손으로 베끼는 필사본 방식의 성서에서 인쇄술의 발명이 이루어진 시대 이후의 성서라는 변화가 사회적 영향을 끼쳤다는 것이다. 인쇄술의 발명 이전에는 손으로 베낀 만큼 많은 양의 신약 성서 필사본이 존재할 수가 없고, 그렇기 때문에 성서는 중세시대 봉건영주,기사 계층이나 수도자들만 향유하는 경우가 많고, 보통 사람들은 성서를 잘 읽어보지도 못하고 종교를 믿으며 어떤 면에선 착취를 당하던 이유가 된 것이다. 하지만 인쇄술의 발명 이후 성서 사본의 공급이 많아지고 이로 인해 보통사람들도 성서를 읽을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알다시피 종교개혁의 촉진에도 영향을 미쳤고, 멀리 보았을 때, 신약성서 인쇄본의 발명이 30년 전쟁이라는 유럽의 대규모 전쟁을 불러왔고 이로 인해 종교의 자유라는 진보적인 패러다임을 지닌 사회로 유럽 사회가 나아가는 데 큰 기여를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생각한다.

           성서 역시 코란이나 불경과 같이 특정 종교의 경전이다. 하지만 기독교가 지난 2000년 간 세계 사회에 퍼져 있던 그 영향력을 고려한다면, 성서 사본의 역사를 찾아보는 것은 인류의 역사의 또 다른 단면을 보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사본들을 찾아 연구하는 것은 기독교의 이해에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인류의 역사를 이해하는 데도 큰 공헌을 끼치기 때문에 지금보다 더 활발히 신약 성서 사본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며 글을 마무리한다.



대학 독서 레포트로 낸 독후감 올려요~
(교수님 오해하지 마세요............ㅋ 제가쓴거에요 ㅋㅋㅋ)

http://granado2.tistory.com2011-04-18T16:09:460.381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