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2.09.12/강릉] 고깃배들의 안식처, 주문진항

그의 한국발자취/강원

by 그라나도 2012. 9. 18. 13:07

본문



오죽헌에서 곧바로 300번 버스를 타고 주문진항으로 향했다.

주문진항은 거의 종착역이다보니 약 1시간쯤 타고가서 주문진항에 도착할 수 있었다.




강릉에는 수많은 항구들이 있지만 개중 외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오는 곳은 단연 주문진항이다.

횟집도 많고, 아름다운 해변과 등대도 가지고 있는 그런 항구가 꽤나 드물기 때문이다.




250여 척의 동해안 고깃배가 드나드는 이 주문진항에는 다양한 생선들이 팔려진다.

철마다 다른 생선들이 보이는데, 3월에서 6월 사이에는 꽁치, 4월에서 12월 사이에는 오징어를 제일 많이 볼 수 있다고 한다.

예전에는 명태가 굉장히 흔했지만 지구 온난화로 인해 이제는 볼 수 없는 어종이기도 하다.




이 주문진항을 따라 수많은 고깃배들이 선착해 있다.

동해바닷가에서 낚아온 물고기들을 팔기 위해 도착하는 주문진항.

어부들에게 주문진항이란 그동안의 수확에 대한 댓가를 받는 그런 안식의 장소이기도 할 것이다.





항을 벗어나 위로 걸어가다 보면 솟아 있는 등대를 볼 수 있다.





등대로 올라가서 볼 수 있는 동해바다의 풍경




고깃배가 들어오는 항구일 뿐 아니라, 원산과 부산 간의 화물을 잇는 중간 기항지 역할도 했던 주문진항

그런 주문진항을 위해 1918년 첫 등대가 세워져 많은 배들을 위해 불을 밝히게 되었다.

벽돌로 건축된 탑이 우린나라 등대 건축의 초기에 해당하여 가치를 가지므로 해양수산부 지정 등대문화유산으로 선정되어 있기도 하다.

15초에 한 번씩 섬광하는 주문진 등대는 37km 밖에서도 빛을 볼 수 있다고 한다.




주문진항은 미항은 아니다.

하지만 많은 어부들의 마음의 안식처인 그 곳은 그 생활의 터전의 가치만으로도 충분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관련글보기]

2012/09/18 - [그의 음식이야기] - [강원/강릉_주문진] 어항(漁港)에 왔다면 회를! 대부수산횟집






Canon - Ixus 310 hs

ⓒ2012 Granado
LEE JAE YONG

All Rights Reserved

밑에 추천 눌러주세요!!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은 추천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