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친환경 전기 자동차, Change를 아시나요?

본문


몇 년 전 유가가 배럴당 140달러에 육박하는 사태가 벌어진 후, 다시 유가가 잠잠해지긴 했지만 그 뒤로 유가에 대한 부담이 증가하였다. 또한 여전히 화석연료를 통한 자동차의 운행이 지구 대기 환경을 파괴하는 요소이기도 했기 때문에, 부담과 맞물려서 많은 선진국에서는 환경 파괴가 적고 경제성이 있는 신 에너지를 이용한 자동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였다. 가까운 일본만 하여도 2020년까지 신차 판매 비율에서 차세대 자동차 비율을 1/2까지 상향시키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한국은 어떤 노력을 하고 있을까?

일부 대형 자동차 산업체에서는 하이브리드 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를 내놓기는 하지만 아직 시장에 대중화 되기에는 극히 미미한 차종을 내놓았을 뿐이고, 그것의 가격 역시 기존의 휘발유/경유 자동차에 비해서 높은 편이라 대중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그렇다면 아직도 우리나라에서 친환경 자동차 산업은 희망이 적은 것일까? 난 그 희망을 지난 여름에 찾았다.

지난 해 여름, 나는 박카스와 함께하는 대학생 국토대장정 14기의 일원으로 부산부터 서울까지 총 577.6km를 걸어온 적이 있었다.
그 때 국토대장정원들의 행렬 앞을 이끄는 차 한데가 있었는데 조금은 생김새가 특이한 차였다.

나중에 알게된 바, 이것은 AD모터스에서 제작한 저속도 전기자동차 'Change'였다.


AD모터스에서 제작한 전기자동차 Change는 두 명의 인원이 탈 수 있고, 최고속도가 시속 60km 정도인 저속 자동차이다.
현재 실질적으로 시판되는 자동차들에 비한다면 매우 떨어지는 스펙을 가지고 있으나, 이 Change 자체의 가치보다는 이 차가 열어준 전기자동차 시장의 가능성에 시각을 돌리는 것이 현명하다.

기존의 화석연료를 이용한 자동차들이 문제가 된 것은 무엇일까? 환경적 측면에서 대기 오염의 주범이라는 것과, 경제적 측면에서 상승하는 원유 가격의 비용 문제가 있을 것이다.

먼저 이 Change는 가정용 220v을 통해 충전한다는 점에서 그 자체의 직접적 대기 오염의 영향을 제거한다는 장점이 있다. 물론 그 전기를 생산하는데 한국의 발전 구조상 절반은 화석연료로 인한 발전에서 왔다고 할 수 있지만, 전체량으로 보았을 때는 오염물질의 배출이 크게 줄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Change가 구동할 수 있는 전력을 충전하는데에는 가정용 220v로 6-7시간이면 가능하고 급속충전의 경우 30분이면 가능하다고 한다. 이 점은 유지비가 월 만 원 정도라는 것! 휘발유/경유 가격이 1리터당 1700-1900원 하는 것을 감안하면 매우 저렴한 비용이라 할 수 있다.


현재 이러한 Change는 제주도 렌터카 사업, 인천국제공항 그린카 사업 등 각종 사업에 뛰어들며 성장하고 있다.

가까운 나라 일본에 수출하게 되면서는 일본 정부로부터 77만 엔(약 1200만원)의 전기차 구매보조금을 받고 진출을 하게 되어 수출시장을 활짝 열어 제쳤다.

여러가지 측면에서 보았을 때, Change는 기능적으로는 아직 미흡함이 있음은 확실하지만, 전기차의 미래가 밝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그 미래를 만들어가는 데는 보다 한국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일본의 경우, 자국 기업의 자동차가 아닌 수입품 임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인 저탄소 자동차 시장 형성을 위하여 자동차 가격에 절반에 버금가는 지원금을 파격적으로 지원했다. 하지만 한국의 경우에는 기껏해야 공기업, 지자체 차원에서 소규모로 전기 자동차를 사서 쓰는 수준 밖에 되지 않는다.

앞으로 한국이 보다 더 친환경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단순히 그 물건을 사서 쓰는 거 보다는 그것이 상용화가 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기술적/재정적 지원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휘발유/경유 자동차가 지배적인 한국 시장에서 전기자동차라는 새로운 모험을 시작한 Change에 찬사를 보내며 앞으로 전기차 시장이 더욱 확대되기를 바라며 글을 마친다.

참고자료
일본의 자동차 산업 :
http://cafe.naver.com/globalone/1637
Change 스펙 : www.admotors.com/
제주도 전기차 렌터카 사업 : http://blog.naver.com/kobe1120/140147341118
인천공항 녹색카 사업 : http://blog.naver.com/kobe1120/140147168096
일본정부 전기차 구매보조금 : http://blog.naver.com/kobe1120/140141723740

관련글 더보기